1.공휴족 (恐休族)
취업에 대한 압박감으로 쉬는 것을 두려워하고 끊임없이 스펙을 쌓는 학생들을 가리키는 말
취업난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공휴족이 대학생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2.거품청년(Bubble young man)
겉으로는 건강하고 젊은 정서를 가진 청년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체력이나 심리적인 측면 모두에서
중년인 40대 중반 이후에서 60대까지의 남성들을 일컫는 말이다.이들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은퇴 후의 불안감, 늙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이들은 심리를 치유하는 마음산업의 최대 잠재 소비자들로 여겨지고도 한다.
3.로하스족
2000년 미국의 내추럴마케팅연구소가 처음 발표한 개념인 로하스는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를 뜻한다. 로하스족은 공동체의 보다 나은삶,
건강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는 삶을 실천하기 위해 친환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향한다.
4.싱글스데이
솔로의날, 독신자의 날
중국에서 '꽝꾼제(光棍节)'라고도 하며 매년 11월 11일이다. 애인이 없는 싱글들끼리 파티를 하거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에 큰 할인 폭을 적용하여 할인해서 판매하는 날을 지칭함
타오바오에서는 이날을 쇼핑의날로 정하고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하는 바람에 최대 쇼핑명절이 되었다.
미국 쇼핑 페스티벌인 블랙프라이데이 매출의 무려 6배, 하루에 20조가 넘게 거래됐다고 한다.
5.슬로 어답터(Slow Adopter)
슬로 어답터는 화려하고 새로운 기술에 열광하기보다 사용하기 쉽고 단순한 것을 추구하는 소비계층을 말한다.
이는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면 빠르게 구매하여 사용하는 얼리 어답터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슬로 어답터의 마음을 움직이고 구매로 이어지는 요인은 실용성과 편리성으로,이들은 편안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제품군을 원한다는 특징이 있다. 무엇보다 이들이 지니고 있는 소비의본질적 속성은
신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제품이 갖는 특별함이나 상징성보다는, 구매한 제품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다. 따라서 이들은 조작이 복잡해 온전히 제품을 즐기지 못하거나 기본적인 기능을 이용하는데 방해받는 제품을
선호하지 않는다.
6.어모털족
나이에 연연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을 가꾸고,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아가는 사람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속 도전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신조어로, 2011녀 캐서린 매이어(Catherine Mayer)가 출간한
《어모털리티(Amortality)》 에서 파생되었다.
어모털은 '영원히 늙지 않는'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로, '언젠가는 반드시 죽는'이라는 의미의'모털(mortal)'에
부정하는 의미의'어(a)'를 붙인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