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피크엔드 법칙(Peak-end rule) /또는 피크엔드 효과(Peak-end Effect)
여떤 경험의 지속 기간보다 가장 강렬했거나 마지막 순간으로 경험의 전체를 판단하는 현상
절정을 뜻하는 피크(peak)와 마지막을 뜻하는 앤드(end)가 결합된 조어로
사람들이 과거의 경험에 대해평가를 내릴 때는 가장 절정을 이루었을 때와 가장 마지막의 경험을
평균하여 결정한다는 법칙. 우리의 뇌는 지속 기간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어떤 경험을 떠올릴 때
경험의 기간과 관계없이 최고점과 최근의 경험을 중심으로 강렬히 기억한다.
2.밴드왜건효과(Band-wagon Effect)
어떤 재화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 그 경향에 따라서 다른 사람들도 이 재화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편승효과
밴드왜건은 행진할 때 대열의 선두에서 행렬을 이끄는 악대차를 의미하며,
이 때문에 밴드왜건효과를 '악대효과'라고도 한다. 사람들이 밴드왜건을 보고 이유 없이 호기심 때문에 따라가는 심리처럼
어떤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면 사람들이 덩달아 움직이면서 수요가 더욱 증가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3.스놉효과/또는 스노브/또는 속물효과(Snob Effect)
밴드왜건효과와 반대의 의미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
좋게 말하자면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고 해서 백로효과라고 하지만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하여 스놉효과 라고도 한다.
4.구원 환상(Rscue Fantasy)
단순한 도움을 넘어 자신이 누군가를 구원하거나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잇을 것이란 믿음.
무슨일을 하든 어떤 평가를 받는 최소한 내 주변 사람들 혹은 가족에게만이라도 가치 있는 인생으로 기억되길 바라는 심리.
그중에서도 자신의 이상적 자아를 과대포장함으로써
자신이 누군가를 구원할 수 있다고 생각 또는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착각
4.양떼 효과(Herding Effect)
집단에서 뒤쳐지지 않으려고 어쩔 수 없이 또는 주관 없이 맹목적으로 집단의 행동을 따라하는 현상을 의미.
우두머리 양을 그대로 따라하는 양떼에 비유한 말로, 유행에 지나치게 뒤쳐지기 싫어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타인의 행동과 선택을 똑같이 모방하려는 현상
특정 음식이나 패션등이 유행하면 이를 소비하려는 성향이나 주식시장에서 주가 상승 때 매수하고
주가 하락 때 매도하는 것 등이 양떼효과에 해당된다.
밴드왜건 효과가 적극적인 선택에 따른 현상인 반면, 양떼효과는 뒤쳐지지 않기 위해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쩔 수 없이 선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5.역화 효과(Backfire Effect)/ 인지편향,확증편향
신념과 모순되는 증거가 제시되어도 반발 심리에 의해 기존 편견이 더욱 강화되는 경향
자신의 신념과 모순되는 증거나 사실이 제시되더라도 신념이 바뀌지 않고 오히려 반발 심리에 의해
기존의 편견이 더욱 강화되는 경향을 가르키는 심리학 용어. 역효과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역화 효과는 크게 인지편향(cognitive bias)과 확증편향(confirmation bias)에 의해 나타난다.
인지편향은 인간의 제한된 정보처리의 능력으로 인해 모든 정보를 습득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논리적인 추론을 말하며
확증편향은 원래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신념을 확인하기 위해 유리한 정보만을 취사선택하려는 경향을 말한다.